안녕하세요. 이번에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결과 1유형으로 수급자격인정을 받은 쪼입니다.

 

12월 말까지 취성패 1유형으로 구직활동을 했고, 이번에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해 50만원X6개월 = 총 300만 원의 구직촉진수당을 받게 됐어요.

 

 

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

1. 국민취업지원제도 공식 홈페이지 - 온라인 신청

홈페이지 바로 가기

 

 

2. 고용센터 방문 신청

 

저는 온라인으로 신청했고, 취성패 진행하던 고용센터의 연락을 받고 한 번 수정했지만 수급자격인정 결과는 생각보다 빨리 받을 수 있었어요.

 

 

국민취업지원제도 심사중에서 결과 발표까지

 

1. 신청 : 12월 29일

 

2. 재신청 : 1월 7일(저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대상자여서 그런지 '취업지원서비스를 계속 받으시겠습니까?'라는 질문에 동의하지 않음으로 체크했어야 하더라고요.)

 

계속해서 심사중이었던 진행상태가 수급자격인정으로 바뀌어 있었어요. 연락은 취성패 진행하던 고용센터 담당자님이 전화, 문자로 주셨습니다.

 

3. 국민취업지원제도 결과 발표일 : 1월 22일(약 15일 소요됐네요.)

→ 홈페이지 확인, 고용센터 연락을 기다리시면 될 것 같아요.

 

 

제가 국민취업지원제도 결과를 빨리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2년 내 취업경험이 100일 이상이어서 '요건심사형'에 적합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. 물론 재산, 소득 요건도 만족했고요.

 

홈페이지에서 요건이 맞는지 모의산정도 가능합니다

 

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(요건심사형)

수급자격이 인정된 제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.

 

1. 재산 3억 이하

- 이번에 독립하면서 세대주가 된 저는 당연히 재산 3억이 없었습니다ㅠ

 

2. 중위소득 50% 미만

- 마찬가지로 현재 일을 하지 않고 있어 소득은 0이었습니다.

 

3. 2년 내 취업경험이 100일 이상

- 2018년 1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100일을 살짝 넘긴 고용보험 내역이 있더라고요. 다행히 요건에 들 수 있었습니다.

 

4. 생계급여 X, 주거급여 O

-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을 진행 시 주거급여는 가능하다고 해서 이번에 온라인 신청을 했는데 아직 진행 중입니다.

 

 

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직촉진수당 신청

1월 22일 : 국민취업지원제도 결과 발표

1월 27일 : 인천 고용센터 전화 연락

1월 28일 : 방문 후 구직촉진수당 1회차(50만원) 신청완료

→ 다음주에 지급될 것 같고 늦어도 설 연휴 전에 들어온다고 하셨어요.

 

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 선정되면 1. 구직활동, 2. 직업훈련 두 가지 중 어떤 걸 할지 선택해야 해요. 저는 취성패 3단계처럼 구직활동에 바로 들어가기로 했습니다.

 

 

취성패와 다른 점은 구직활동 내역 제출 시 지인, 사적으로 한 것은 인정이 안 되고, 워크넷, 사람인 등 공고가 확실히 났고 증빙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. 물론 대부분 그렇게 하셨었겠지만!

 

 

아직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내 구직촉진수당 신청하는 공간이 없어요. 허나 곧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오픈될 것 같다는 생각이에요.

 

구직활동을 하다가 도저히 안 되겠어서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분들은 적어도 한 달 전에 상담사님께 말씀드려야 한대요. 직업훈련 또한 출석률에 문제가 없다면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을 문제없이 받으실 수 있어요.

 

 

다들 어려운 시기지만 힘내서 취업에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. 지금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, 결과 발표 후 진행 과정까지 살펴봤습니다. 감사합니다.

+ Recent posts